안산시에 있는 경일관광경영고등학교, 경기모바일과학고등학교, 안산디자인문화고등학교에 재학중인 학생 가운데 대표 중 자신의 꿈을 실현해 나가는 학생들에게 입학 동기, 학교의 장단점, 특성화고 지원정책 등에 대해 물어보았다.
아딜백 (경일관광영영고등학교 금융정보과 2학년)
“금융과 경제를 사랑하는 카자흐스탄에서 온 인재”
▶ 특성화고에 입학하게 된 계기는?
▶아딜백 : 제가 한국에 오기 전 어릴 적 카자흐스탄에 살았을 때 아버지께서 애널리스트 일을 하셨습니다. 아버지 덕분에 저도 경제와 금융에 흥미가 어릴 적부터 많이 생겼고, 나중에 한국 안산으로 오면서 경제와 금융을 배울 수 있는 학교가 경일관광경영고의 금융정보과를 중학교때 알게 되면서 입학하게 되었습니다.
▶ 본인이 재학하고 있는 경일고의 장ㆍ단점을 소개해 주실 수 있으신가요?
▶아딜백 : 우선 저처럼 경제와 금융에 관심이 있는 학생들이 공부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아요. 학교와 선생님들도 열심히 도와주시고 저와 같은 전공을 배우는 학생들 사이에 많은 것을 서로 공유하며 배우고 있습니다. 하지만 단점을 소개해 드리자면 저희 학교만 해당하진 않겠지만 사회에서 특성화고를 바라보는 시선이 그리 좋지 않은게 사실이죠. 저희 학교 학생들도 이 부분으로 스트레스 받는 부분이 있고요, 저와 많은 학생들이 인식을 개선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지만 쉽지 않은 것이 현실입니다. 이 부분만 빼면 저는 저희 학교에 단점이 크게 존재한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 특성화고 지원 정책에 바라는 점은?
▶아딜백 : 아무래도 고등학교 졸업 후에 취업하는 학생들이 많기 때문에 고등학교를 다니면서 자격증을 취득하려는 학생들이 많은데, 이 자격증 시험 응시비용이 상당히 비싼 편이기도 하고 여러 개를 취득해야 해서 학생들이 부담하는 자격증 시험 응시 비용 부담이 큰 것 같아 자격증 시험 응시료를 지원해 주시면 좋겠어요. 그리고 안산에 외국인 학생들이 많은 편인데 이 친구들이 모두 한국어를 잘하는 건 아니므로 한국어 교육을 해줄 수 있는 선생님들께서 더 많은 학교에 계셨으면 좋겠어요.
▶ 특성화고에 진학하게 될 후배에게 선배로서 조언 한 마디.
▶아딜백 : 중학교 3학년때 자신의 진로를 확고히 생각해보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입학하고 생각하기보다는 입학 원서를 넣기 전에 ‘내가 진정으로 원하는 길일까?’, ‘내가 행복해 질 수 있는 길일까?’ 등등 많이 생각해보시고 지원하시길 바랍니다. 저를 비롯한 특성화고 선배들은 후배님들의 꿈을 언제나 응원합니다.
# 경일관광경영고등학교는 1991년 안산에 개교한 사립 특성화고등학교이로 올해로 32년을 맞이했다. 개교 초기 실업계 고등학교로 출발하여 2011년 경기도교육감지정 관광, 경영 특성화고로 지정되었으며, 2023년 현재 관광외식조리과, 관광운항과, 관광레저과, 금융정보과, 세무회계과, 3D융합크리에이터과, 공공행정과 등 학생들의 개성과 전공을 살릴 수 있는 7개 학과를 운영하고 있다.
김예성 (경기모바일과학고등학교 모바일IT과 2학년)
“어릴 적부터 이루고 싶었던 ’게임 프로그래머‘를 위해 노력한다!”
▶ 특성화고에 입학하게 된 계기.
▶ 저의 적성과 꿈이 제가 직접 게임을 만들어보는 것이었고 제가 중학교에 다닐 때 경기모바일과학고등학교에서 입학 홍보를 오게 되었는데 학교와 학과를 설명해주면서 보고 들었던게 마음에 들고 저와 잘 맞을것 같아서 진학하게 되었습니다.
▶ 모바일고의 장ㆍ단점은?
▶ 저희 학교의 장점이라고 하면 실습환경이 매우 잘 갖춰져 있습니다. 좋은 환경에서 전공 공부를 하며, 배우고 실습해볼 수 있고 선생님들께서도 열의를 가지고 잘 가르쳐주셔서 만족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단점이라면 내부 시설은 괜찮지만 외부 시설은 학교가 오래되서 학교 건물이 조금 기울어지는 등 낙후된 부분이 있어 안전사고가 우려되기도 해서 불안한 마음이 생기기도 합니다.
▶ 특성화고 지원 정책에 바라는 점이 있다면.
▶ 솔직히 특성화고가 모두 그런 것은 아니지만 저희 학교가 지어진지 오래되어서(1967년 개교) 건물이나 이런 외적인 부분은 재건축을 하거나 리모델링을 해서 조금 더 학생을 위해 깔끔하고 안전하게 바뀌었으면 좋겠습니다. 공부나 실습, 학습과정과 같은 교육적인 부분에선 저는 딱히 지금 정책에 딱히 불만이 없습니다.
▶ 특성화고에 진학하게 될 후배에게 조언 한 마디.
▶ 특성화고에 입학하면서 앞으로 본인이 할 일, 해나가야 되는 일들을 한 번씩 생각해보시는걸 추천드립니다. 고등학교에 입학하고 나서 생각하기에는 너무 방대하고 많기에 중3 시험 끝나고 나서 진지하게 고민해 보시는걸 추천합니다! 특성화고 학생들과 예비고1 여러분들 모두 파이팅!
# 경기모바일과학고등학교는 1967년 개교한 공립 특성화고등학교로 개교 56주년을 맞이하는 안산의 터줏대감이라고 할 수 있는 학교이다. 2008년에 특성화고로 지정되며 모바일, 컴퓨터 등 정보활용능력 전문인력을 양성하는 특성화고가 되었다. 2023년 현재 행정사무과, 모바일IT과, 시각미디어디자인과, 크리에이터창업과까지 총 4개의 학과를 운영하여 학생들의 개성과 전공을 살릴 수 있는 학과를 운영하고 있다.
권예진(안산디자인문화고등학교 패션디자인과 2학년)
“패션산업의 미래 인재, 패션디자인과에서 꿈을 향해 달린다!”
▶ 특성화고를 입학하게 된 계기.
▶ 어릴 적부터 패션계열과 디자인, 예술계열을 좋아했고 관심이 많았고, 다니던 중학교 근처에 일반고가 있었지만 좋아하는 것을 배우고 싶다는 소망에 안산디자인문화고등학교(이하 '디문고') 패션디자인과에 최종 입학을 결정하게 되었습니다.
▶ 디문고의 장ㆍ단점은?
▶ 패션 디자인을 배울 수 있는 학교가 안산시에 디문고 밖에 없기도 하고, 1학년 입학해서 전문과목을 공부하고 실습을 직접 해보면서 제가 진정으로 원하는 것을 배울 수 있는 것이 장점인 것 같아요, 학교가 저희 과에 지원을 많이 해주어 연말에 패션쇼를 하면서 직접 갈고 닦은 전공실력을 마음껏 뽐낼 수 있는것도 좋고요. 저는 학교에 매우 만족하고 있어서 딱히 단점으로 말씀드릴 것은 없습니다.
▶ 특성화고 지원 정책에 바라는 점.
▶ 학교측에서는 재봉틀이나 전시 용품 같은 학생이 개인적으로 마련하기 어려운 고가의 장비는 마련해 주지만, 학교 측이 지원해 주기 힘든 소도구 등은 아무래도 개인 경비로 구매해야 해서 부담되는 부분이 있습니다. 그리고 패션디자인과라는 특성상 컴퓨터 그래픽 자격증을 취득하는 친구들이 많은데 이러한 자격증들의 접수 비용들도 학생이 부담하기엔 좀 비싼편이기도 하고, 한 가지가 아니라 여러 가지의 자격증을 취득해야 해서 꽤 많은 접수 비용이 들어가기 때문에 이런 부분들은 조금 지원해줬으면 하는 생각이 있어요.
▶ 특성화고에 진학하게 될 후배에게 선배로서 조언 한 마디.
▶ 저처럼 어릴 적부터 좋아하던 일을 하려고 특성화고에 진학하게된 학생들도 많지만 아무런 뜻이 없이 무작정 들어온 친구들도 간혹 학교에 있어요. 저는 중학교 때 많은 고민과 진로 설계를 해보고 특성화고에 입학하는걸 추천드려요. 고등학교에 들어오고 나서 처음부터 계획을 짜기엔 바빠질 수 있거든요. 선배로서 특성화고에 입학하는 예비고1 후배들을 환영하고 여러분의 꿈을 응원합니다.
# 안산디자인문화고등학교는 1993년에 안산에 개교한 사립 특성화고등학교로 올해로 30년을 맞이했다. 2013년에 특성화고등학교로 지정되어 문화예술, 디자인 계열의 특성화 인재를 양성하는 학교다. 2023년 현재 미디어콘텐츠과, 스마트경영과, 공연콘텐츠과, 시각디자인과, 패션디자인과까지 총 5개의 학과를 운영하면서 학생들의 개성과 전공을 살릴 수 있는 여러 학과를 운영하는 학교이다.
|
한명군 기자(경일관광경영고2) |